2023. 7. 16. 04:08ㆍ영어공부
< to 부정사 >
to부정사는 수능에서나 내신에서나 꼭 마주하게 되는 요소입니다. 내신 대비를 위해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 / 형용사적 용법 / 부사적 용법'으로 나눠서 익히는 것이 중요하며 수능에서는 지문에서 자주 마주하는 용법이니 '해석'에 초점을 맞춰 공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목차] 1) to부정사란? 2)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의 해석 및 역할 3) 가주어 it 진주어 to 4) 가주어 it 진주어 to - 의미상 주어 for / of 5) 의문사 + to부정사 6) to부정사의 부정 |
1) to 부정사란?
동사(Verb) play '놀다'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놀다'라는 동사를 한국어로 다양하게 활용 해보면 '놀다니', '놀려고', '놀기위해', '노는 것', '놀' 이라고 다양하게 비틀어 쓸 수 있지요. 영어 또한 이렇게 동사를 다양하게 쓸 수 있는데요, 다만 영어에서는 그냥 동사 앞에 to 를 붙여서 해결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알아둘 것이 있습니다. 문법적인 명칭인 < to부정사 > 중 < 부정사 >라는 건 '부(아니 불 不) 정(정하다 정 定)'으로 정해진 것 없다라는 뜻입니다. 이처럼 동사 앞에 'to'를 붙여 정해진 것 없이 infinitive (무한대로 혹은 꽤나 다양하게) 쓸 수 있다는 것이 포인트이며 이토록 다양하게 쓰이니 만큼 '해석'에 유의하면 됩니다.
- 형태 : to + 동사원형
* 동사원형이라는 것은 plays, played, playing 등으로 동사에 변형을 주지 않은 동사 그 자체를 의미합니다.
- 역할 : 동사 → 명사, 형용사, 부사
(1) 동사 play 앞에 to를 붙여 동사가 아닌 다른 것으로 바꿉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to부정사 (to + 동사원형)는 동사가 아닙니다.
(2) 동사가 아닌 명사,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한다는 것은 즉, 명사로 사용이 될 때가 있고, 형용사로 사용 될 때가 있고, 부사로 사용이 될 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바로 앞으로 배울 명사적 용법, 형용사적 용법, 부사적 용법이 되는 것입니다.
2) to 부정사 명사적 용법 해석 및 역할
명사, 형용사, 부사적 용법 중 오늘 배울 것은 명사적 용법입니다.
- 해석 : ~하는 것, ~하기 (마치 명사처럼 해석됩니다.)
do 하다 → to do 하는 것, 하기
smile 웃다 → to smile 웃는 것, 웃기
play 놀다 → to play 노는 것, 놀기
find 찾다 → to find 찾는 것, 찾기
- 역할 : 주어, 보어, 목적어
* 주어, 목적어, 보어를 이해하지 못한 경우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잠시 보고 오셔요!
(1) 주어 역할
To play computer game is my hobby.
컴퓨터 게임하는 것은 나의 취미이다.
여기서 '컴퓨터 게임하는 것은' 으로 은/는/이/가로 해석되어서 문장의 '주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보여 역할
My hobby is to play computer game.
내 취미는 컴퓨터 게임하는 것이다.
내 취미(주어)가 무엇인지 to부정사를 통해 보충 설명하고 있습니다. 보충설명 하는 것은 '보어' 역할이지요. 내 취미는 컴퓨터 게임하는 것이고, 컴퓨터 게임하는 것은 내 취미인 것이지요.
* 참고 : 이 문장의 성분을 분석해보자면 My hobby (주어), is (동사), to play computer game (목적어) 입니다.
(3) 목적어 역할
I like to play computer game.
나는 컴퓨터 게임하는 것을 좋아한다.
위 문장에서는 을/를로 해석되어 문장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가주어 it 진주어 to
To play computer game is exciting!
컴퓨터 게임하는 것은 재밌어! 라고 쓰인 문장입니다. to부정사 중 '~하는 것'이라고 해석되는 '명사적 용법'으로 쓰인 것 이며 문장에서는 '주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어가 좀 길죠? 영어에선 '주어'가 긴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요! 결론을 빨리 알고 싶은데 주어가 너무 길어버리면 답답하니깐요!
그래서,
우선 'to부정사'가 포함된 주어를 제일 뒤로 보내버립니다.
① is exciting to play computer game.
그 다음,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하니깐, 아무런 의미를 갖고 있지 않은 it을 단순히 넣어주면 됩니다.
② It is exciting to play computer game.
→ 즉, 가짜 주어(껍데기)인 it 과 진짜 주어인 to부정사를 활용해서 문장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해석은 똑같습니다. 컴퓨터게임하는 것은 재밌어!
→ 이 때 It 이 아닌 This나 That을 쓰면 안 되겠죠?
4) 가주어 it 진주어 to -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for / of
It is hard to take care of younger sisters.
여동생들 돌보는 건 어려워.
→ It is hard for him to take care of younger sisters.
그가 여동생들 돌보는 건 어려워.
위 문장에서 주어는 it (가주어) 이겠지만 해석을 하면 '그가'라는 for him 이 의미상 주어가 되어버린다. 첫번째 문장에는 여동생을 돌보는 건 일반적으로, 모두에게 어렵다는 뜻이 되지만 아래의 문장에는 '그에게 있어서' 여동생 돌보는게 어렵다고 해석이 되어 그 주체가 더 명확해집니다.
It is clever of you to pass such a difficult test!
그렇게 어려운 시험을 패스하다니 너는 정말 영리하구나!
It is nice of her to help the disabled!
장애우들을 돕다니 그녀는 정말 친절하구나!
성격과 관련해서는 의미상 주어 자리에 for이 아닌 of를 씁니다. 내신을 준비하는 친구들은 꼭 알아두고 가세요 :)
5) 의문사 + to 부정사
- 해석 : ~해야할지
I don't know what to do. 나는 모르겠어 / 무엇을 해야할지.
I don't know where to go. 나는 모르겠어 / 어디로 가야할지.
I don't know when to start. 나는 모르겠어 / 언제 시작해야할지.
I don't know how to get there. 나는 모르겠어 / 어떻게 거기에 가는지.
6) to 부정사의 부정
- 방법 : to 부정사 앞에 단순히 not 혹은 never 을 붙이면 됩니다.
I decided to take a Chinese class.
나는 결심했어 / 중국어 수업 듣기로
→ I decided not to take a Chinese class.
나는 결심했어 / 중국어 수업 듣지 않기로
to부정사 앞 not 보이시죠? not 대신에 never을 써도 좋습니다. 수업 듣기로 결심했다는 문장이 수업 듣지 않기로 결심했다는 것으로 바뀝니다.
I told him to eat salad on Saturday morning.
나는 그에게 말했어 / 샐러드 먹어라고 / 토요일 아침에
→ I told him not to eat salad on Saturday morning.
나는 그에게 말했어 / 샐러드 먹지 말라고 / 토요일 아침에
She promised to tell a like.
그녀는 약속했어 / 거짓을 이야기하기로
→ She promised not to tell a like.
그녀는 약속했어 / 거짓을 이야기하지 않기로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속사 (0) | 2023.07.22 |
---|---|
문장의 기본구성 = 주어와 동사 (0) | 2023.07.21 |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0) | 2023.07.17 |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0) | 2023.07.16 |
2023년 4월 고3 모의고사 영어 (0) | 2023.07.04 |